인터뷰: 용접 인력부족 극복 위해서라도 ‘용접자동화’는 필수조건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용접 인력부족 극복 위해서라도 ‘용접 자동화’는 필수조건

The LINCOLN Electric Company Chairman&Chief Executive Officer John M. Stropki
링컨일렉트릭 회장&최고경영자 John M. Stropki


1. 세계 용접설비 산업의 현황 및 시장규모는?
용접은 주로 발전소, 토목.건축 등 여러 분야의 사회간접자본(Social Overhead Capital)이 시장을 끌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용접은 이 외에도 조선, 자동차 등 모든 제조업에 기본이 되는 공정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때문에 항상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아직 산업발전이 이뤄지지 않은 국가도 많기 때문에 이 국가들이 개발을 시작하고 산업화를 시작하게 된다면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할 수 있겠다.
전체적인 세계 용접설비 시장규모는 용접설비에도 여러 가지 종류와 분야가 나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로 환산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정확한 수치라고는 할 수 없으나 대략적으로 예상해봤을 때, 약 200억불(한화 21조4,500억 원 가량) 정도일 것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이 중에 링컨 일렉트릭사가 30억 불(한화 3조2,175억 원 가량) 가량 차지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 세계 용접설비 산업의 전망은?
물론 꾸준히 상승할 시장임은 틀림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대부분의 제조업은 용접을 기초산업으로 두고 있으면서,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결국 용접은 모든 제조산업에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이 유지되는 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그리고 향후 요구되는 수요산업에도 기본은 절대 용접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점 등으로 미뤄봤을 때, 용접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시아 시장의 확대가 상당히 기대되고 있다. 중국은 그 잠재력이 입증된 지 오래됐으며, 현재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성장도 상당히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한국 용접설비 산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한국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용접 수요산업 중 대표적인 조선산업이 상당히 발전돼있는 것은 알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사항은 당사에서도 상당히 관심을 보이는 사항이기도 하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세계 상위권의 조선소가 대부분 한국에 몰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 때문에 한국의 용접산업 또한 상당히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내수시장은 크지 않지만 한국의 조선산업이나 플랜트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동남아시아 및 중동에 대형프로젝트를 시공하므로 수요는 많이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와 함께 기술적인 발전 역시 기대 이상으로 수준이 올라서있는 듯 보인다. 즉, 한국의 내수시장의 규모에 비해 기술적 발전은 많이 이뤄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4. 한국과 미국 용접설비 산업의 차이점은?
요구되는 사항에서는 큰 차이점이 없을 것으로 본다. 다만, 공급하는 시장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미국에서는 에너지 개발이 이어지고 있고 그에 따른 용접설비 역시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한국은 앞서도 밝혔듯, 조선산업이 상당히 발전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면서 그와 관련된 용접기술 또한 상당한 속도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시장 자체가 확대되기에는 무리가 있겠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듯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5. 용접설비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과거 근로자의 수동에 의지했던 용접산업은 현재 디지털화, 그리고 이를 넘어서 자동화로 흘러가고 있는 추세다. 아마 용접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조공정이 자동화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자동화가 실현됨으로써 품질도 높아지고, 생산성이 상승되며 결함도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용접의 경우 인력부족 현상이 나날이 심해지고 있는 추세다. 이 때문에 더욱 더 자동화가 요구되기도 한다.
공정의 절반 이상의 자동화율을 보이고 있는 산업군도 더러 있으며, 아마 자동화율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6. 세계 용접설비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가장 큰 문제점은 용접 인력부족이라는 의견이다. 근래 들어서면서 인간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많은 이들이 일명 ‘블루칼라’ 노동을 꺼려하게 됐고, 젊은이들에게 흔히 ‘3D산업’이라고 불리는 용접 또한 기피직종으로 손꼽히게 됐다.
이는 일부가 아닌, 가히 세계적인 현상으로, 아마 인력난은 점차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도 잠시 언급했듯,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각 산업에 더욱 더 자동화가 요구되기도 한다.
미래 더욱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용접 인력 부족난의 극복을 위해서라도 용접 자동화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조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7.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혁신적인 솔루션, 기술 리더십과 고객지원서비스에 대한 헌신의 전통이 있는 Lincoln Electric社 (링컨 일렉트릭社)는 지난 1895년도, John.C.Lincoln (존)에 의해 설립됐다.
용접기 및 용접봉, 전기모터 등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세계 용접기 시장에서 40% 가량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등 관련 업종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본사는 미국 오하이오 클리블랜드에 위치해 있으며 프랑스, 독일, 호주,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멕시코, 중국, 태국, 터키 등 19개국에 43개의 현지공장과 160개국에 지사 및 영업대리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1917년 설립된 링컨 일렉트릭 용접학교에서는 현재까지 10만 명이 훨씬 넘는 훈련생을 배출하기도 했다.

■ 문의처: ㈜국제웰즈 ☎ 02-6675-360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3[창립21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