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세계 파이프 용접 관련 설비, 연간 5%대 고속성장률 보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용접저널]
세계 파이프 용접 관련 설비, 연간 5%대 고속성장률 보여

Uhrhan-Schwill GmbH Sales Manager Jeannine Melis
Uhrhan-Schwill GmbH 영업관리자 Jeannine Melis


1. 세계 용접설비 산업의 현황 및 시장규모는?
당사의 경우, 파이프 관련 설비를 전문 제조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파이프에 대한 수요는 상당하다고 본다.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일 산업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파이프의 경우, 갖가지 에너지 관련 산업에 필수불가결으로 쓰이고 있으며 파이프와 용접 역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련 산업으로 묶여있다.
현재의 정확한 시장규모를 파악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다만, 대략적으로 예상하건대 연간 약 5%대의 성장률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2. 세계 용접설비 산업의 전망은?
현재 세계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갖가지 에너지자원을 채굴.채취하고 이동하는 데 파이프가 거의 유일한 수단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마 인간이 살아가는 데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데까지는 수요가 꾸준히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셰일가스 등 신 에너지원의 개발이 잇따라 시행되면서 파이프 관련 설비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현재 파이프 용접 시스템이 크게 상용화된 설비는 아니라는 의견이다. 특수설비에 가까우므로, 특수 분야에 제한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현재 파이프 관련 설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관련 기업도 꾸준히 생겨나는 것으로 미뤄봤을 때 앞으로 꾸준히 상승할 시장임은 틀림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3. 한국 용접설비 산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한국시장은 정말 흥미로운 시장이고, 관심이 가는 시장이다. 당사의 경우 파이프 관련 설비를 전문 취급하고 있는데, 한국 시장은 파이프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 자국 내에서의 수요가 아닌 한국기업이 해외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수주하면서 발생하는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경우, 용접 수요산업이 크게 발달해서인지 혁신적이면서 세계시장까지 진출한 설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세계시장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용접설비 중 한국브랜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 한국 설비는 진출하는 시장이 상당히 한정적이며 아직까지 세계 선진국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할 수 있겠다.

4. 한국과 독일 용접설비 산업의 차이점은?
사실 한국의 용접설비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다. 유감이지만, 아마 세계시장에서 위용을 떨치고 있는 브랜드가 없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독일의 경우, 세계 유수의 브랜드가 존재해 있다. 특히, 독일은 공장기계 산업이 상당히 발전해 있는 선진국 중 하나다. 아마 이 같은 차이점으로도 단번에 시장을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다.

5. 용접설비 산업의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은?
에너지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설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요구 돼오던 사항이다. 아마 친환경과도 일맥상통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현재는 과거와는 다르게 가장 적은 양의 에너지로 가장 큰 효율을 발생할 수 있도록 설비 역시 변화하고 있다.
과거 무조건 ‘크게’, ‘무겁게’, 그리고 ‘많이’를 선호하던 소비자들 역시 경량화를 요구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초경량화, 그러면서 극대의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설비를 요구하고 있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아마 파이프 용접 관련 설비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군에서 제조설비는 소비자가, 그리고 시대가 요구하는 한 멈추지 않고 영원히 발전을 이어갈 것이다.

6. 세계 용접설비 산업의 문제점 및 당면과제는?
종종 해외 수입설비에 대해 상당한 적대감을 보이는 경우를 보게 된다. 물론 해외 수입설비를 지양하고, 자국 내의 설비를 선호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 선진기술을 받아들이는 것 또한 산업발전의 지름길일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최신기술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폐쇄적인 기술개발 방침을 고수하다가는 선진기술에 크게 뒤처지는 우려도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꾸준한 신기술의 개발도 멈추지 말아야 한다. 새 프로세스의 발달 원인은 기존 용접 설비에서 생산량을 늘리게 될 경우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주문량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 때 생산설비를 단순히 늘리기 보다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방향으로 시장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뿐만 아니라 현재 세계적으로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대비 역시 철저히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7. 향후 귀사의 기술개발 및 경영정책 방향은?
지난 1963년 설립된 당사는, 1989년 링컨일렉트릭社와 손을 잡고 현재에까지 이르게 됐다. 큰 직경의 파이프에 대한 용접시스템을 계획, 개발, 제조했으며 현재도 파이프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고 고품질의 파이프 생산을 위한 용접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최적화된 솔루션을 찾고 있는 우리의 고객이 항상 최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당사는 최고의 용접기술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 문의처: ㈜국제웰즈 ☎ 02-6675-360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3[창립21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